태양광 REC 거래 이후에 대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매수 업체에게 세금계산서를 발금해 주어야 하는데 본 포스팅에서는 REC 거래 이후에 세금 계산서를 확인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여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REC 거래대금 세금계산서 보는 방법
KPX 전력 거래소의 REC는 “양방향현물시장”을 통해서 보유 중인 태양광 REC가 가능하고 REC매도 후에는 메인 페이지의 좌측 상단에 다음과 같이 “서명대기 거래대금 세금계산서 : x건”이라는 메시지가 표시가 되고 해당 메시지를 통해서 발급 메뉴로 이동하거나 “양방향현물시장”→”세금계산서”→”세금계산서관리”를 통해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REC 매도후 세금 계산서 발행 방법
태양광 REC 거래후 세금 계산서는 이미 전력거래소에서 공급자정보등이 기재되어 발급이 준비가 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도인은 다음과 같은 2가지 액션만 실행해서 세금 계산서를 승인하고 발급하면 됩니다.
거래 목록의 “미승인” 클릭
“양방향현물시장”→”세금계산서”→”세금계산서관리”를 보면 거래 완료한 거래 건수가 표시가 되고 이곳의 “발행 승인 여부”의 표시에 있는 [미승인]을 선택합니다.
매출 세금계산서 전송 하기
‘미승인’을 클릭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매출 세금계산서 상세]화면이 표시가 되고 이곳의 “전송”버튼을 클릭한 이후에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인증해 주시면 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완료된 이후에는 ‘미승인’이라고 되어 있는 표시가 1~2일 뒤에 ‘승인’으로 변경되고 매도인은 대금 지급을 1~2주 기다리시면 됩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REC 거래 이후에 세금 계산서를 확인하는 방법과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순서에 대해서 공유해 드렸습니다.
REC는 정부 정권이나 정책에 영향을 받아서 가격 변동이 큰 투자자산 이면서 공급받은 REC는 3년 안에 반드시 매도해야 되는 단점이 있지만 비교적 꾸준한 수익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어느 투자처보다도 확실한 장점을 가진 분야라고 생각이 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메리트와 디메리트 잘 염두에 두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