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1일부터 시작된 “민생회복 지원금(1차)”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소득 수준, 거주 지역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정부 지원 정책으로 농협에서도 신청이 가능한데 신청 기한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생 회복 지원금 대상별 지급 금액
총 n차 까지 지급을 실시하는 민생 회복 지원금에서 1차 지원금은 모든 국민들이 지급 받을수 있는데 대상별 지급 금액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지급액: 국민 누구나 최소 15만 원
- 추가 지급액:
- 차상위·한부모: +15만 원 → 총 30만 원
- 기초생활수급자: +25만 원 → 총 40만 원
- 지역 가점:
- 비수도권 거주 시 +3만 원
- 농어촌 인구감소지역(84개 시·군) +5만 원
예를 들어 n차별 실제 지급하는 민생 지원금의 총금액 다음과 같습니다.
농촌 인구감소 지역에 사는 기초생활수급자 40 + 5 = 45만원, 비수도권 지역에 사는 차상위 계층은 30 + 3 = 33만원 |
신청 기간 및 사용 기한
민생 지원금의 신청 기간과 사용 기한은 다음과 같고 사용 기간까지 미사용 시에는 자동 소멸된다고 하니 해당 기간 내에 잊지 말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 기간: 2025년 7월 21일(월) 오전 9시 ~ 9월 12일(금) 오후 6시
- 사용 기한: 지급 다음 날부터 2025년 11월 30일까지 .
농협으로 신청하는 방법
농협에서 민생 회복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온/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앱 or 웹)
사용 중인 NH농협 카드가 있는 경우라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웹 인경우 |
|
앱 인경우 |
|
다만 사이트 농협 사이트에서 민생 회복 지원금 지급 신청 메뉴는 7/21근처에 배너등을 통해서 공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 대상: 신용/체크카드 충전형 선택자
- 방문처: 농협은행(NH농협은행) 영업점 또는 지역 농·축협
- 필요 서류: 신분증, NH카드 또는 NH계좌 보유
- 절차:
- 상담원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요청
- 개인정보·지급 방식 확인 후 신청서 작성
- 신청자격 검증 후 카드 충전 또는 상품권 발행
사용처 및 주의사항
민생 지원금이 소상공인들의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대형마트등에서 사용은 불가하고 다음과 같이 제한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 가능 업종:
- 지역 소상공인(연매출 30억 이하)
- 전통시장, 동네 식당, 카페 등
- 농협 하나로마트는 일부 가맹점만 가능
- 사용 불가 업종: 백화점, 대형마트, 통신·자동차, 온라인·배달앱, 유흥업소 등
마무리
이상으로 민생 회복 지원금의 지원 금액 및 지급 기한 그리고 농협에서 *민생회복 지원금(1차)*를 신청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민생 회복 지원금”은 국민 개개인에게는 실질적 생활비 지원, 소상공인에게는 매출 회복 발판을 주는 쌍방 혜택형 정책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경기 회복에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외에도 지방자치 별로 지급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추가적인 지방자치단체별 정보는 해당 시·군·구청 홈페이지 또는 농협 지점에서 확인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