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자연재해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제대로 된 농작물 판매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농작물 재해 보험”의 지원 대상, 보험료 확인 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작물 재해 보험 이란?
농작물 재해 보험은 자연재해, 수확감소, 가격하락 등으로 인해서 농가에서 수확에 손실을 본 경우 손실의 일정 부분에 대해서 농협에서 보상을 해주는 제도로 2001년 이명박 정부때 만들어진 농가 지원 정책입니다.
농작물 재해 보험의 지원 대상
농작물 재해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수 있는 작물은 밭작물(콩, 감자 등등), 과수작물(사과, 감 등), 벼, 버섯등의 70여 작물이고 이외에도 농사에 반드시 필요한 농업용 부대시설에 대해서도 보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농작물의 경우 파종의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보장개시부터 종료일이 각각 다른데 하기와 같이 지원 대상인 농작물과 작물별 보장 시기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확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농작물 재해 보험금 확인 및 정부 지원금
농작물 재해 보험은 NH농협 손해보험의 시스템을 통해서 보험금 확인이 가능하고 보험료의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은 정부 지원이 33%~60%, 지자체 지원금이 30%~50% 까지 가능한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기준)
경남 사천시에서 재배하고 있는 “콩” 작물의 경우 피해액의 자기 부담비율을 10%로 산정 했을 때의 할인전 총 보험료는 120,670원
정부 지원 50% + 지자체 지원 40% (경상남도 10% + 사천시 30%)로 농가 납부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120,670원 – 108,603(지자체 지원금) = 12,967원(농가 납부 금액) |
하지만 작물별 및 지자체 별로 지원 범위가 상의 하기 때문에 관련해서 가까운 지역 농협에 문의 하시는 것을 우선 추천드리고 작물별 총보험료는 시스템에서 우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농작물 재해 보험의 가입 방법
농작물 재해 보험은 각 지역의 축협이나 농협에 상세한 문의가 가능 하지만 가입 신청의 경우는 현재 NH농협 손해보험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농업에 “농작물 재해 보험”이 무엇이고 지원 대상과 정부지원금 및 보험금 확인 방법 등에 대해서 공유드렸습니다.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