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뿐만이 아니라 일본에서도 투자 열풍인 VT ETF와 관련해서 VT ETF는 어떤 투자이고 과거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T ETF는 “Vangua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의 줄임말로 미국뿐만이 아니라 중국 및 인도 브라질등 세계에 여러 나라의 이머징 마켓의 주식들도 같이 투자할 수 있는 ETF 상품입니다.
VT ETF는 글로벌에서 수익이 좋은 국가의 주식들을 위주로 투자 비중에 변화를 준다고 하는데 금일 시점(2024년12월)에 VT ETF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량주들의 상위 랭킹 10곳 중에서 0.87%로 보유 비중 9위인 “TSMC”이 이외에 나머지는 모두 다우존스나 나스닥 중심의 미국종목들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미국 주식이 지속 상승 추세를 보여서 그렇지만 나중에 중국이나 인도등 다른 국가들의 주식이 수익율이 훨씬 높은 경우에는 VT에서 운영하는 포트폴리오도 그 추세에 맞추어서 변경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VT ETF의 과거 10년 차트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의 약 $50에서 현재 2024년 $123으로 약 10년간 2.5배정도 상승한 모습을 볼수 있고 중간에 코로나 시점인 2020년에 큰 하락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VT ETF는 전세계의 주식에 투자하여 최대한 적은 리스크로 세팅되어 있는 상품이다 보니 Vangaurd에서 운영하는 다른 ETF보다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인데 아래 화면은 [VOO]라고 하는 미국의 S&P 투자하는 ETF와 [VTI]라고 하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들과 비교한 모습입니다.
과거 10년차트를 보면 [VOO]나 [VTI]의 300%가 넘는 수익률 대비 150% 수준으로 수익률이 비교적 낮기는 하지만 중국이나 다른 국가와 같은 이머징 마켓의 수익이 높은 경우에는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는 있습니다.
VT ETF를 매수 하실때는 일반 해외 주식을 매수하실 때와 동일하게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유안타의 “티레이더”앱을 통해서 해외주식을 거래를 하고 있는데 “티레이더“앱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주식 거래앱을 실행한 후에 [해외주식 주문]을 선택 그리고 종목 입력창에서 “VT”라고 입력하시면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를 선택하실 수가 있습니다.
다른 주식 트레이드 앱들도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VT ETF를 거래하실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배당 ETF는 은퇴 준비, 월배당 수익 창출, 복리 재투자를 통한 자산 증식 등 다양한 목적을…
최근 테슬라(TSLA)의 주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의 최근 실적, 시장…
비트코인과 관련된 고배당 ETF는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MST, CONI, BITO는 비트코인 가격과…
2025년부터 중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전기차(EV) 안전검사가 의무화되면서 전기차 정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