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원인 및 예방법 총정리

나이가 들수록 거울을 볼 때마다 눈에 띄는 하얀 가닥인 흰머리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 데 흰머리도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한다면, 건강하고 윤기 나는 머릿결을 되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흰머리가 생기는 여러가지 원인흰머리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흰머리가 생기는 여러가지의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화에 의한 발생

가장 일반적인 흰머리의 원인은 바로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모낭 속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어 모발에 색소가 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흰머리

유전적인 원인

부모님이나 가족 중 일찍 흰머리가 생긴 경우, 유전적인 영향을 받아 흰머리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원인

인체에 발생하는 모든 병들의 원인이기도한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몸의 균형을 깨뜨리고, 모발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며 흰머리를 유발을 촉진시킬 수가 있는데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에는 심지어 초중고등학교의 미성년자의 경우도 흰머리가 날 수 있습니다.

영향 불균형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모발 생성에 필요한 에너지들이 부족해져 흰머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질병

갑상선 질환, 빈혈, 자가면역질환 등 특정 질환은 흰머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흰머리 예방하는 방법이 있나요?

흰머리가 고민이신 분들은 다음과 같은 관리 방법을 따라하시면 흰머리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단을 통한 관리법

멜라닌은 모발에 중요한 영향소이기 때문에 멜라닌 생성에 도움이 되는 검은콩, 견과류, 해조류 등과 같은 식품은 흰머리 생성에 도움을 주므로 충분히 섭취하고, 이와 더불어 가공식품 섭취도 줄이는 것이 흰머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식단 관리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의 안정을 찾는 것도 흰머리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규칙적인 운동

꾸준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도움이 되어 흰머리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두피 마사지를 통한 관리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근을 강화하여 모발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탈모뿐만이 아니라 흰머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연 염색약 사용

염색약을 사용할 때 화학 염색 대신 henna, 인디고 등 천연 염색제를 사용하여 모발 손상을 줄이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 완벽하게 없앨 수 있을까요?

흰머리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완전히 없애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모발 관리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면 흰머리 증가 속도를 최대한 늦추면서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흰머리는 단순히 미용적인 문제를 넘어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흰머리가 갑자기 나기 시작했다면 흰머리를 무작정 뽑거나 염색하기보다는 우선은 병원에 찾아가 원인을 파악하고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 외의 경우에는 위의 관리 방법으로 모발을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