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시의 외곽 지역을 돌아다니다 보면 논이나 건물 위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어 있는 곳들을 종종 보실 수가 있는데 이 태양광 패널은 REC라는 신재생 에너지 생산하기 위해서 설치된 장비 입니다. 그리고 이런 REC는 온라인상으로 거래가 가능하기도 한데 금일 포스팅에서는 ‘REC가 정확하게 무엇’이고 ‘실제 거래는 어디서’ 이루어지며 PC와 스마트폰으로 ‘가격 조회하는 방법’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REC는 “Renewable Energy Certificate” 약자로 ‘신재생 에너지’라고도 일컫는 에너지로 가정이나 농/상업 시설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서 만들어낸 전기를 [한국 전력 공사] 및 [에너지 관리 공단]에 되팔거나 자신이 사용하는 구조로 운영되는 에너지 입니다.
매달 태양광 패널을 통해서 획득한 REC는 신재생 원스톱 포털 사이트의 REC 현물시장에서 1개당 매매 최저 3만 원대 부터 최대 16만 원까지 거래가 가능하므로 매수 전에 주기적으로 가격 확인이 필요한데 이 REC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REC는 하기와 같은 신재생 원스탑 포털 사이트 로그인 이후에 메뉴에 있는 [REC 거래시스템 바로가기] → [양방향 현물시장]에서 시세 확인이나 통해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데 주의하실 점은 매주 화요일/목요일 오전 10:00~16:00까지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양방향 현물 시장] 사이트에서는 “시장 현황” → “시세차트”로 해당 주간의 시세 확인 이 가능한데 하기 표로는 11월 한 달간 84,000~88,000원의 시세가 확인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REC 거래하시는 경우에 REC 매도나 REC 매도후 세금계산서 발행도 모두 양방향 현물시장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태양광 REC의 시세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엔라이튼>>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발전왕”이라는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앱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발전소를 하기의 [발전소 연동하기]를 통해서 연동을 하면 자신이 운영하는 발전소의 일별 발전량 및 상태 점검도 확인이 가능한 것 같으나 추가적인 영업적인 연락이 올 수도 있어서
저의 경우는 발전왕 앱의 메인페이지에 있는 “REC 현물”로 시세만 확인하고 있습니다.
꼭 발전소를 연동하지 않더라도 시세확인 하는 것은 무료로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니 스마트폰 앱 설치해서 간편하게 시세 확인 해봐 주세요~
여기까지 REC가 무엇이고 REC 가격을 PC나 스마트폰으로 조회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만 PC로 조회하는 경우에는 범용 인증서나 금융 인증서 등이 필요하므로 단순히 가격만 조회하시는 경우라면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조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본에서 일본어가 부담되시거나 아이들 동반인 경우에는 전철이나 버스등 대중교통이 아니라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서울/경기권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에서 휴일에 비소식으로 데이트나 야유회 일정이 엉망이 되어버리신 분들을 위해서 실내에서도 데이트나…
베트남은 한국과 가깝고 여행 경비도 저렴하기 때문에 요즘에 베트남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베트남 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