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개월 전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잘 수집되고 있었던 데이터가 어느날부터 갑자기 수집이 안되 맘고생 좀 하다가 최근에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기쁜 마음을 잠시 뒤로 하고 어떻게 해결 하였는지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몇년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잘 받아 오다가 2023년 봄부터 특별한 설정을 바꾼 것도 없었는데 갑자기 애널리틱스에서 블로그의 데이터 수집이 안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맘고생하며 몇개월 동안 원인을 찾은 결과 데이터 수집을 ‘애널리틱스 태그 수동 설정’과 ‘티스토리에서의 자동 설정’을 중복으로 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의 경우, ‘티스토리에서의 자동설정’을 해제하였더나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인 저와 동일한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티스토리에서의 자동 설정 해제’과 ‘애널리틱스 수동 설정’부분 참고하셔서 설정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통해서 애널리틱스를 자동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데이터 수집이 안되는 경우라면 자동과 수동이 중복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사용 중으로 설정되어 있는 플러그인을 해제해주세요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 중]으로 되어 있으면 해제
이미 저와 같은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이미 구글애널리틱스를 수동으로 설정해 두셨을 것이지만 혹시나 설정 방법을 다시 확인하실 분들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수동 설정 방법 공유 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왼쪽하단의 [관리] 선택 → [데이터 스트림] 선택 → 대상 블로그 선택
블로그 선택 후 [태그 안내보기] 오른쪽 화살표 선택
태그 설치 관련 팝업 창에서 [직접 설치] 선택 → 화면에 표시된 태그 복사
위의 애널리틱스에서 태그를 복사하신 후에는 티스토리의 HTML편집의 Head에 해당 태그를 복사해 주시면 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관리] 버튼 선택 → 꾸미기에서 [스킨편집] 선택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 버튼 선택 →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태그 붙여 넣기 → [←] 키 누르고 [적용] 버튼 선택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갑자기 데이터 수집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중 한 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경험으로 느꼈던 것은 효과가 있는 팁이라고 공유받아서 무작정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도 뜻하지 않게 부작용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새로운 방법 등을 공유받으시더라도 한 가지씩 적용해 보고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를 살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무튼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가 수집이 되지 않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위의 방법 적용하셔서 문제 잘 해결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에서 일본어가 부담되시거나 아이들 동반인 경우에는 전철이나 버스등 대중교통이 아니라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서울/경기권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에서 휴일에 비소식으로 데이트나 야유회 일정이 엉망이 되어버리신 분들을 위해서 실내에서도 데이트나…
베트남은 한국과 가깝고 여행 경비도 저렴하기 때문에 요즘에 베트남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베트남 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