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사용 장애 진단 방법 및 치료 전문 병원 총정리

최근에 혼술 문화가 늘어나면서 자신도 모르게 자주 술을 마시면서 알코올 사용 장애를 겪게 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알코올 사용 장애의 진단 방법과 판정 기준 그리고 알코올 사용장애의 치료법이나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 병원등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코올 사용 장애 판정 기준

알코올 사용 장애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설문 조사를 실시한 뒤에 취득한 점수를 기반으로 자신의 음주 수준을 판별하실 수가 있습니다. 점수는 총 20점 만점으로 총점에 따라서 알코올 의존증의 상태를 ‘정상/위험/심각’까지 총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점수 항목 점수별 주의 사항
남 0~9점, 여 0~5점
(정상 음주)
현재까지는 건강한 음주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적정 음주 습관을 지키면 됨
남 10~19점,여 6~9점
(위험 음주)
음주량과 음주횟수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건강 음주 지침’을 지켜야함

[건강 음주 지침]

◦ 과음으로 인한 음주폐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음주일지 작성 및 작은 잔으로 마시거나 안주를 충분히 먹어서 배가부르게 하는등 과음을 피할수 있는 방법에 대한 습관을 고민해야함
◦ 주기적으로 음주 습관을 점검하고 알코올 사용성 장애 진단을 실시함

남 20점 이상,여 10점 이상
(알코올 의존 심각)
스스로 음주량의 조절이어려운 상태임
술을 통해서 모든 일과 관계를 해결하려고 하고 반드시 마셔야 기분이 좋아짐
술을 줄이는 단계가 아니라 끊어야 하는 수준임.

 

알코올 사용성 장애 진단 방법

알코올 사용 장애 자가 진단을 위해서는 각 의료 기관에서 배포되고 있는 하기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점수를 총점을 취득하시면 됩니다. 설문 문항은 총 10개이고 답변은 0~4점까지 5단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점검 시간도 1분 내외이므로 알코올 사용장애 테스트 한번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알코올 사용성 장애 셀프 진단 하기

 

알코올 사용 장애 치료법

알코올 사용 장애인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술 문제로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악화의 원인이 되기도 간질환 등으로 자신의 건강까지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데 치료가 시급하게 필요합니다.

알코올 사용장애 치료에는 “인지행동치료/동기강화치료/약물치료”와 같은 3가지 치료 방법들이 있는데 그 간단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왜 음주를 하게 되는지 파악해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로 자기 자신을 돌아 보면서 술에 의지하는 원인을 찾아서 다른 방법으로 해결을 시도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2. “동기강화치료”는 술을 끊고자 하는 의지를 키우는 치료인데 예를 들어 출산, 결혼 및 남에게 심하게 피해를 입혔던 기억들을 계기로 동기를 강화시키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약물치료”는 항갈망제, 향정신성 약물을 사용해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신경계 작용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로 병원에서 약처방이 필요합니다.

위의 치료를 위해서 알코올 지정 병원을 찾는것을 추천드리는데 전국에 있는 알코올 중독 전문 치료 병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 사용 장애 치료 전문 병원

술과 관련한 습관이나 알코올 중독 치료를 위해서는 알코올 전문 병원을 통해서 상담받는 것을 추천드리며 2024년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국에 있는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전문 병원 다음과 같습니다.

  1. 온사랑병원
  2. 아주편한병원
  3. 더블유진병원
  4. 다사랑중앙병원
  5. 예사랑병원
  6. 주사랑병원
  7. 다사랑병원
  8. 카프성모병원
  9. 한사랑 병원

알코올 전문 병원 리스트 상세 페이지 보러 가기

 

맺음말

알코올 사용 장애 판정 기준, 진단 방법, 치료법 및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 병원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평소에 술을 자주 드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위의 진단 방법으로 진단해 보시고 심각 수준인 경우에는 반드시 알코올 전문 병원을 통해서 치료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리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